본문 바로가기

IT관련

Oracle RAC SCAN 리스너 세팅관련 설명

Scan 이란, 여러 DB서버(노드)로 구성된 Oracle RAC 환경에서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즉, 사용자는 DB서버가 물리적으로 4개 서버로 구성되었는지, 6개 서버로 구성되었는지 알 필요가 없는 것이죠.

Scan 리스너를 통해서 접속하면 알아서 적당한 DB서버로 붙을 수 있게 해주기 위한 기능입니다.

그래서 Single Client Access Name (SCAN) 인 것입니다.

 

오라클 DBMS RAC 구성을 위해 Grid 를 설치하게 되면, Scan IP 도메인명을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즉, Scan 구성은 Grid 설치할 때 자동으로 세팅되기 때문에 따로 신경쓸게 없습니다.

필요한 것은 미리 Scan IP로 사용할 3개의 IP(1개도 가능)와 DNS세팅 정도 입니다.

 

 

사용자는 DB에 접속하기 위해 SQL*Net 세팅할 때, tnsnames.ora 파일에 특정 DB서버의 vip 대신 scan-ip 를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내 RAC DB에 Scan 이 세팅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처럼 crsctl stat res -t 커맨드로 crs 서비스 정보 조회시에도 확인할 수 있고,

 

 

srvctl 커맨드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scan 리스너를 수동으로 세팅하는 방법은 아래에 잘 나와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Oracle Grid Infrastructure SCAN 리스너를 구성하는 방법

 

 

이것도 참고요~~

 

Oracle CTF, TAF, SCAN 에 대한 간략한 설명,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