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인터넷에서 파일다운로드시 한글 깨짐 현상 - 브라우저에서 Download 할때

인터넷에서 텍스트파일을 다운로드 받을때, 파일명 또는 파일내용에 한글문자가 들어있는 경우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처럼 브라우저에서 볼때는 제대로 한글명이 보이는데, 다운로드 하려고 하면, 한글명이 다 깨집니다.

이 깨진 상태로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이 파일을 받아서 텍스트 에디터로 보려고 하면 열리지 않거나 파일안의 한글문자들이 깨져보입니다.

 

물론 텍스트 파일이 아니라 ppt 파워포인트나 xls 엑셀 파일의 경우에는, 파일자체가 binary 이기 때문에 파일명만 깨질뿐 내용은 깨지지 않고 다운로드 받아서 오픈 가능합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파일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고, 브라우저의 디폴트 언어(Language)가 한글로 세팅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구글 크롬(Chrome) 브라우저에서 언어 설정을 변경하는 예시입니다.

 

보통 크롬브라우저 우측상단에 보면 세로로 "..." 으로 보이는 햄버거메뉴를 클릭하면 메뉴중에 Setting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서 들어가서 Advanced 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Language 설정을 변경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저의 경우는 English 로 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에 Korean 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orean 항목 우측에 보면 또 세로로 ... (햄버거메뉴)가 있습니다. 여길 누르면 아래와 같이 "Display Google Chrome in this language" 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걸 눌러주면 크롬의 디폴트 언어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Display Google Chrome in this language" 에 체크를 하면, 아래처럼 "Relaunch"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걸 누르면 브라우저가 재기동되고 디폴트 언어가 한글로 변경됩니다.

 

 

이제, 한글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아래처럼 한글이 깨지지 않고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