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오라클 Exadata 헬스체크(Oracle Healthcheck) 툴 EXAchk

오라클 DBMS Health Check 도구로는 ORAchk 라는 툴이 있죠~

비슷하게 Exadata 전용으로 체크할 수 있는 툴로 EXAchk 라는 툴을 오라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ORAchk 처럼 Oracle MOS(My Oracle Support) 에서 가능합니다.  http://support.oracle.com

이 사이트는 오라클과 유지보수계약이 되어 있어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이용하려면 고객지원번호 라는 것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유지보수계약이 필요합니다.

 

MOS 에 로그인해서 "Exachk" 키워드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Oracle Exadata Database Machine EXAchk or HealthCheck (Doc ID 1070954.1)

 

이 문서 중간쯤으로 내려가보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예전에는 바로 EXAchk 만 받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이게 바뀌었습니다.

AHF 라는 이름으로 EXAchk, ORAchk, TFA 라는 툴이 통합되었다고 안내하고 있네요.

EXAchk 만 필요한 경우,  ahf_setup -extract exachk 명령으로 선별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Exachk 를 실행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설치된 디렉토리로 가서 exachk 라고만 쳐주면 나머지는 대화식으로 진행됩니다.

물어보는것도 많지도 않죠~ 그냥 당신이 볼려고 하는 Exa 장비가 이게 맞니? 정도 ㅋㅋ

 

 

실행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한 20분정도..

Exadata 내에 있는 DB서버, 인피니밴드, 스토리지서버 등등 여러가지를 체크합니다.

체크가 다 끝나면 *.zip 파일이 하나 생깁니다.

 

 

이 *.zip 파일을 PC로 옮겨서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html 파일이 나오는데, 이걸 더블클릭해서 브라우저에서 체크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헬스체크 점수도 나오고, Exadata 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가 나옵니다.

쭉 내려가면 본격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상의 문제나 잘못된 파라메타 등등을 지적하기도 하고, Storage 서버에 여유공간 부족 같은 상황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Exadata를 운영하는 다른 사이트에서 리포팅된 적이 있는 크리티컬한 버그에 대한 정보를 체크해주는 부분입니다.

Exadata 는 어플라이언스 장비이다 보니 어느 곳에 있는 Exadata 던지 구성이 모두 똑같죠~

그래서 다른데서 버그가 있었다면 우리도 같은 버그를 만날 수 있다는 얘기~~

 

이런 버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이 Exachk 를 주기적으로 돌려봐야 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단, 최신의 정보로 체크를 해봐야 겠죠~~

그래서 Exachk 는 항상 MOS 사이트에서 최신의 Exachk 를 받아서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