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Oracle 사이트중에 MOS(My Oracle Support) 라는 사이트와 친해져야 합니다.
특히, DBA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더더욱 이 사이트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MOS는 오라클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지식in 같은 사이트입니다. 과거에는 Metalink 라는 이름으로 불렸었습니다.
오라클 관련된 모든 Q&A가 다 이곳에 모여 있습니다.
그러니 궁금한게 있으면 이 사이트로 들어가서 찾아보는게 정석입니다.
물론, 오라클 DBMS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해도 정보가 아주 많긴 합니다만, 버그성 문제같은 경우에는 MOS에 정보가 훨씬 많고, 더 정확합니다.
게다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문제의 경우에는 결국 누군가에게 물어볼 수 밖에 없는데,
이 물어보는 행위를 할 수 있는 곳이 이 MOS 사이트 입니다.
여기에서 SR(Service Request)를 생성하면 오라클에서 직접 응대를 해주는 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이런 서비스가 공짜는 아니겠죠? 네, 오라클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오라클과 유지보수 계약이라는 것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계약을 하게되면 "CSI 번호" 라는 것이 발행됩니다.
이 CSI 번호를 MOS에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이 과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브라우저에서 MOS Site (http://support.oracle.com) 으로 접속합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Login" 을 클릭합니다.
기존에 오라클 계정이 있으면 사용하면 되고, 없으면 아래쪽에 있는 "계정 만들기" 에서 만들면 됩니다.
로그인이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냅다 CSI 번호부터 등록하라고 합니다. ^^
CSI 번호 없이는 MOS 서비스를 이용할 생각을 말라는 얘기죠 ㅋㅋ;
위 화면에서 "Support Identifier" 란에 CSI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보통 "8자리 숫자" 로 되어 있는데, 회사내에 DBA가 보통 알고 있고, 모르면 오라클 영업대표에게 물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입력후, [Request Access..]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또 "Organization Name" 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이것도 정확한 영문 이름을 입력해야 하는데, 이게 아무 영문 이름이나 대충 집어넣는게 아니고, 지정된 이름이 있습니다. 이것도 오라클 영업대표가 알고 있죠~
"Organization Name" 입력하고 [Validat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Access Requests" 창에 한줄 생깁니다. 이게 성공한 겁니다.~
이 상태에서 바로 MOS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상태는 관리자에게 신청이 들어간 상태입니다. 해당 사이트의 관리자가 "승인" 을 해야 본격적으로 MOS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이 사이트에서 처음으로 이런 과정을 거치는 사람의 경우는 자동으로 이 사람이 관리자가 되어서 이런 승인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예전에 한적이 있고, 다른 CSI 번호를 추가로 등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하는 방법이 좀 다릅니다.
아래처럼, 화면 우측상단에서 자기 계정명 클릭해서 [My Account]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 My Account 화면에서 [Request Access] 버튼을 누르면 위에서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다른 CSI 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CSI 번호를 등록해야 MOS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많이 불편하긴 하지만,
오라클에서 유료로 서비스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습니다.
하나의 CSI 번호에 등록할 수 있는 사람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등록해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껴서 쓸 이유가 없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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