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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관련

Oracle EM 호스트/데이터베이스 인증서 관리 및 사용방법

오라클 DB관리툴인 EM(Enterprise Manager)를 사용하다 보면, 화면을 넘어가다가 중간중간에 인증서를 선택하라고 하는 화면을 마주치게 됩니다.

EM 화면에서 인증서는 사용자계정(UserID, Password)을 의미합니다.

EM 이 DB작업을 하려고 하면, DB 사용자계정이 필요하고, 서버(호스트)에 작업을 하려고 하면, 호스트 사용자계정이 필요합니다. 이걸 인증서라는 이름으로 등록해놓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인증서에는 위와같이 "호스트 인증서" (서버작업시 필요), "데이터베이스인증서" (DB작업시 필요) 가 있습니다.

보통 인증서를 한번 선택해놓으면 사용자가 선택한 인증서를 EM이 기억하고 다시 물어보지 않습니다.

 

인증서 선택화면에서 선호/이름지정/신규 메뉴가 있습니다.

선호/이름지정은 기존에 등록해놓은 인증서를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인증서를 등록할때 "선호 인증서" 로 등록해놓은 경우만 [선호] 메뉴에서 조회됩니다. [이름지정] 메뉴에서는 등록해놓은 모든 인증서가 조회됩니다.

신규로 등록하고자 하는 경우 [신규] 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이름,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을 선택해서 기억하기 쉬운 이름으로 지정해주면, 다음에 [이름지정] 메뉴에서 그 이름으로 보입니다.

"선호 인증서로 설정" 을 선택해주면, [선호] 메뉴에 나타나게 됩니다.

 

위에서는 호스트인증서와 데이터베이스인증서가 동시에 보이는데, 보통은 작업유형에 따라 EM이 한개만 보여주고 선택하게 합니다.

 

등록해둔 인증서를 삭제하거나 변경하는 등의 관리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인증서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EM 화면 상단에서 [설정] - [보안] - [이름이 지정된 인증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참고)  ▶▶ 오라클 DB관리툴 EM(Enterprise Manager) 설명 종합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