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전신마취가 풀리는, 수술중 각성(Anesthesia Awareness) 실제로 가능?

수술중에 마취가 깨버린다면?? 오~~ 쉣! 이런 엿같은 시츄에이션을 봤나???

이게 가능?? 네~ 가능하답니다. WTF~

그것도 1000명중 1명 꼴로...

 

이런 소재를 다룬 영화도 있습니다.

외국영화로는 "Awake" 가 있고, 한국영화로는 김명민 주연의 "리턴" 이라는 영화가 있네요.

 

 

ㅎㅎ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수술중에 움직이지도 못하는데 수술하는 소리 다 들리고~~ 

"간호사 매쓰, 여기 작은 창자 좀 잘라봐"

진짜라면 수술 끝나고 트라우마 장난 아닐듯...

 

 

이게 주로

과거에 심각한 알콜중독이었거나

마약을 심하게 했던 경험이 있는 환자인 경우에

이런 엿같은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예전에 뱀을 많이 잡아먹으면 늙어서 약발이 안받는다는 얘기를

어릴때 어른들한테서 들은적이 있는데...

혹시 이런 경우도 해당될지는 모르겠네요.

 

어쨌든 수술할 일도 없어야 겠지만,

수술중에 이런 엿같은 시츄에이션을 경험하지 않으려면

술도 좀 작작 마시고, 마약은 하지 마세요~~ ㅎㅎ

 

아는 영국인 친구가 과거에 약을 많이 빨았다고~ 영국에서~~

요즘 이런 Anesthesia Awareness 걱정을 하고 있더군요..

얼마 있다가 수술을 받아야 하거든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