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키움증권 외화(달러) 타은행으로 출금하는 방법 (모바일 버전 상세)

키움증권 해외증권계좌에 있는 예수금(달러)을 국민은행, 농협 등의 외화보통예금 계좌로 이체하고 싶은 경우에,

과거에 일반적으로 알려졌던 내용으로는, 달러 인출은 온라인상에서 안되고 키움증권 영업부(T. 02-3787-5070)로 연락해서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바뀌어서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쉽지는 않지만, 한번만 해놓으면 매번 키움증권으로 전화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키움증권 영업부로 전화해서 처리하는 경우 영업시간을 잘 맞춰야 합니다.

(평일 8:30~16:30, 점심시간 11:30~14:30)

점심시간이 길다보니 시간을 잘 못 맞춰서 전화 드럽게 안받는다고 저혼자 투덜댄 적이 있네요^^;

 

외화 이체는 핸드폰(MTS), PC(HTS) 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핸드폰 버전(영웅문S#)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분증과 OTP 가 필요하고, 본인의 거래은행 외화보통예금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외화이체는 키움증권 영웅문S# 어플의 [외화이체] 메뉴에서 가능한데, 이게 처음에 실행하면 위와 같이 "파생계좌는 실명확인을 하셔야 출금하실 수 있습니다." 라는 오류메시지가 뜹니다.

실명확인을 해야 하는데, 이걸 하려면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 에서 "키움증권 계좌개설"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미 영웅문을 쓰고 있다면, 아마 이미 설치되어 있을겁니다.

 

 

"키움증권 계좌개설" 앱을 실행시켜서, 하단 오른쪽에있는 [비대면업무] 메뉴를 클릭합니다.

 

 

[온라인 계좌 실명확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신분증을 촬영해야 하고, 직원과 화상통화를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화상통화를 하면서 본인확인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실명확인이 되었으면, "영웅문S#" 앱을 실행시켜서 왼쪽 하단의 [메뉴] 를 클릭합니다.

 

 

상단메뉴에서 [뱅킹/업무] 메뉴를 클릭하고, 아래에서 [외화이체/대체]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체계좌등록] 메뉴를 선택하고, 본인의 키움증권 해외증권 계좌를 선택하고 비밀번호 입력후 [조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등록" 탭에서 외화를 입금할 은행계좌를 입력해주고, 영문명도 입력해줍니다.

(당연한거지만, 일반은행의 외화보통예금 본인계좌가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잘 입력이 되었으면 아래쪽에 [등록]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등록] 버튼을 눌러서 이체계좌를 등록해준 다음에 상단메뉴에서 [외화이체] 메뉴를 클릭합니다.

"타사이체" 탭을 선택하고, 출금할 외화 금액을 입력해주고,

받는계좌 부분에 있는 [계좌선택] 메뉴를 눌러서 앞에서 등록한 계좌를 선택해줍니다.

계좌명(본인이름)을 영문으로 입력하고 나면, 화면 하단에 [외화이체]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다음화면에서 비밀번호입력과 OTP 번호 입력을 해주면 이체가 됩니다.

다소 절차가 복잡하기는 한데, 이렇게 한번만 해놓으면 다음부터는 앞의 복잡한 과정 없이 그냥 영웅문S# 에서 [외화이체] 메뉴로 들어오기만 하면 한방에 달러이체가 가능합니다.

 

키움증권 해외계좌에 있는 예수금을 굳이 일반은행 통장으로 옮기는 이유는

키움증권 해외계좌는 아무리 오래 보관하고 있어도 이자를 주기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투자를 하다보면 한동안 쉬어야 하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 기간이 꽤 길어질 수도 있는데 이자가 전혀 붙지 않는데 계속 거기에 보관하고 있기 보다는 적지만 그래도 0.01% 라도 주는 일반은행 외화보통예금에 넣어두는 것이 낫겠죠~^^

또, 해외 여행갈때 비싼 수수료 주고 원화를 달러로 환전할게 아니라 본인의 외화를 찾아서 쓰면 좋으니까요^^